상테크란?
상품권+재테크의 약자로, 상품권을 이용해서 하는 재테크이며 온라인 쇼핑몰에서 할인하는 상품권을 카드로 구매한 후, 구매한 상품권을 되팔거나 간편결제 등으로 포인트충전 후 현금화 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테크의 목적은 크게 두가지인데요.
1. 할인한 가격으로 산 상품권을 현금화 하는 과정에서 시세 차익 얻기
첫번째인 시세 차익을 노리기 위해서는 상품권을 할인된 가격으로 싸게 사는게 중요하며, 현금화 하는 과정에서 수수료, 저가매입등으로 100% 현금화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현금화 과정에서 8% 수수료가 발생한다면, 상품권 구매시 적어도 8% 할인된 금액으로 사야 본전입니다. 혹은 상픔권을 재매입하는 곳에서 97000원에 상품권을 매입하고 있다면, 적어도 97000에 상품권을 사야 본전이겠죠. 그보다 싸게 사면 그 차익이 이득이 되는 것입니다.
2. 두번째, 상품권을 신용카드로 구매함으로써 공짜로 실적 채우기
두번째인 공짜 실적 채우기 여기서 얻는 이득이 크고, 대부분 이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카드별로 실적을 채우면 할인,적립,항공마일리지 등 각종 혜택을 주는데 실 사용으로 이를 채우면 별로 많이 받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상품권을 카드로 매입한 후, 상품권은 현금화(할인율에 따라 이득, 본전, 손해 가능)하면 내 돈 한 푼 안들이고 공짜로 실적을 채울 수가 있죠. 예를들어 신용카드로 100만원 어치 상품권을 구매해서 실적을 채우고 항공사 마일리지를 1000마일 얻거나, 2만원을 포인트로 적립 받거나 하는 식 입니다. 현금화 과정에서 설사 본전이나 약간 손해를 본다해도, 실적으로 얻는 금액으로 이득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카드사별 VIP 혜택을 얻을 수 있는 것은 덤입니다.
상품권 제테크 가능카드
단 모든 카드가 상테크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상품권 구매 금액은 카드 실적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카드의 경우 아래와 같이 유의사항에 ‘상품권 구매, 선불카드 충전건은 제외됩니다’ 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유의할 점은, 상품권 구매실적을 인정하는 신용카드더라도 그 한도는 카드사별 100만원이라는 것입니다.
※ 체크가드인 경우에는 한도가 따로 없습니다.
즉, 상테크를 많이 하고 싶다면 다른 카드사의 여러 카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상테크 상품권 종류
상테크용 카드가 준비되었다면, 상품권을 구매해야 하며 상테크 가능 상품권 종류는 문화상품권(해피머니, 컬쳐랜드, 북앤라이프), 증권사상품권(한국투자,KB), 백화점상품권(롯데,신세계,현대)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추천하는 상품권은 해피머니, 북앤라이프, 롯데백화점 상품권 입니다.
이유는 컬쳐랜드 상품권의 경우 현금화가 불가능 합니다.(스마일 캐시로 전환하여 쇼핑몰에서 사용은 가능) 백화점 상품권의 경우 신세계, 현대 백화점 상품권도 가능은 하나 롯데상품권이 가장 수요가 많고 매입가가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