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식의 보조지표는 무엇인가?
우리는 우리의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차트를 보거나 신문뉴스,리포트를 보거나 혹은 선동당하기도 한다.
그리고 매매를 하기 앞서 고점,저점,시가,종가등등 여러 가지것들을 참고하며 조금 더 높은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확률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확률을 높이기위해(심리적안정또한 동반) 우리는 보조지표(RSI,MACD등등)를 종종 사용한다.
2.그렇다면 보조지표를 활용한 주식매매가 무조건 확률이 높지 않나?
그렇지 않다. 처음 우리같은 주린이가 보조지표를 접하게되면 이건 알파고 이상의 주식의 신이 된 듯한 느낌을 받을것이다.
배운 보조지표의 해석을 바탕으로 차트를 보면 그 보조지표가 무조건 정답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우선 보조지표는 차트와 마찬가지로 과거의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보여주는 후행성 지표이다.
즉, 주가를 예측해주지 않는다. 여러 다양한 종목과 다른 시기의 데이터를 본다면 보조지표와 실제 주가의 움직임이 다른경우또한 발견할수 있다.
그리고 여러 보조지표는 종종 다른 신호를 주기도 한다. A라는 보조지표는 매수를,B라는 보조지표는 매도를 하라는 신호를 보낸다고 우리는 해석할 수도 있다.
따라서 보조지표는 맹신하여서는 안되며 말그대로 ‘보조’지표이다.
3.이평선(MA:이동평균선,Moving Average Line)
보조지표를 접할때 RSI, 매물대등과 더불어 널리 사용되고 있는것이 이평선이다.
이평선은 5,10,20,60,120일선으로 구분되며 각각의 날에 종가기준가격을 N일으로 평균하여 나타낸 지표이다.
(언제나 종가로 사용되는것은 아니며 시가, 고가, 저가등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개인에따라 12일,24일등과같이 조절가능하다.)
또한 주가는 시간이지날수록 이평선으로 수렴하려는 성질을 가진다.
(해당 사진은 위불, AAPL의 차트이다.)
4.이평선설정방법(위불,키움증권,삼성증권)
위불(HTS기준)
차트 > 육각형 > MA > Style 의 5,10,20,30,60,120을 체크하여 이평선을 활성화 한다.
(inputs을 통하여 기간을 설정할수 있으며 필요한 지표만 선택 가능하다.)
키움증권(MTS)
차트 > 지표 > 이동평균선
(우측 톱니바퀴를 클릭하면 이평선 세부설정가능)
삼성증권(HTS)
차트 > 톱니바퀴 > 설정 > 보조지표 > 주가이동평균
5-1.이평선활용하기(기본)
이동평균선의 활용방안은 아주 많다. 지지/저항점으로 보는경우,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으로 파악하여 활용하는경우, 이평선 정배열과 역배열의 경우에 따라 대응을 어떻게 할지등등 아주 다양한 방법이 있다.
따라서 해당쳅터에서는 각각의 이평선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간단한활용방안에 대해 설명하겠다.
또한 해당내용이 언제나 적용되지는 않는다. 갑짝스러운호재와 악재등에 의해 혹은, 주식시장의 분위기에따라 다르게 적용되거나 갑짜기 이평선이 깨질수도 있다.
5일선
주식에서 5일은 일주일을 의미하며(주말에 안열림)
5일선은 일주일간의 이동평균선이며 단기추세에 가장 예민하게 움직이는 선이며 단기이평선으로 불린다.
그리고 5일선은 단기적관점에서 투자자들의 심리를 반영해주는 주된 기준이될 수있다.
20일선
주식에서 20일은 한달을 의미하며(5일x4주)
20일선은 한달간의 이동평균선이며 5일선보다는 길지만 단기추세선이며
또한 상승추세에는 지지선, 하락추세에는 저항선역할을 해준다.
60일선
60일선 부터는 단기가 아닌 중기 이평선으로 불리며 수요/공급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어 수급선이라고 한다.
보통 60일선을 돌파하면 해당시점에서 이전 3개월동안의 실적보다 향후 실적이 더 좋아질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고 본다.
120일선
중장기 이평선으로 불리며 경기선으로도 불린다. 해당 기업의 반기사이클과 같이가며 해당섹터의 전반적인 경기상황을 파악하기에 좋다.
따라서 현재 주가의 움직임이 120일선 위에서 움직이는지 아래에서 움직이는지 파악해야한다.
(CCL의 차트를보면 코로나가터진직후 항공운송크루즈관련 실적이 나빠질것으로 예상되어 한동안 섹터전반이 120일선 밑에서 차트가 움직였다.
하지만 코로나백신개발및 확진자수가 줄어든다는 소식과 여러다른소식에 의해 향후 실적이 개선될것으로 예상되어 현 차트는 120일선 위에서 움직이고있다.)
5-2.이평선활용하기(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
이평선은 저항선,지지선,상승추세,하락추세를 보여준다. 따라서 이러한것을 돌파하였는지, 붕괴하였는지를 보고 향후 차트가 우상향할것인지, 우하양할것인지 판단하는데 사용할 수있다.
이를 활용하여 이평선을 매매에 활용할때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라는 말을 들어본적 있을것이다.
골든크로스 : 단기이평선이 장기이평선과 교차하여 상승하는 국면이며 향후 주가가 상승할것으로 예상된다.-매수시점으로 판단
데드크로스 : 단기이평선이 장기이평선과 교차하여 하락하는 국면이며 향후 주가가 하락할것으로 예상된다.-매도시점으로 판단
(주겔의 4신기중 하나 CCL의 차트이다.)
해당 차트를 보면 데드크로스가 난 이후 주가가 우하향한것을 볼 수 있으며, 골든크로스이후 주가가 우상향한것을 볼 수있다.
하지만 빨강색 네모박스를 보면 언제나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가 향후주가를 판단하는데 정확한지표가 될수는없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모든 골든크로스가 매수시점이 될 수없고, 모든 데드크로스가 매도시점이 될 수없다.
5-3.이평선활용하기(정배열,역배열)
우선 정배열과 역배열은 다음과 같다.
정배열 : 5일선,10일선,20일선,60일선,120일선이 차례로 배열되어있는 상태
역배열 : 정배열의 역으로 120일선이 제일 위에 위치하여 5일선이 가장 아래에 위치한 상태
(QQQ의 차트이며 빨간네모칸은 현재 정배열상태이다.)
정배열과 역배열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 : 장기적으로 정배열은 상승추세, 역배열은 하락추세을 볼 수있다.
만일 정배열이 형성된지 얼마되지 않은 상태라면 일정기간동안 꾸준한 상승세를 보여줄 수있다.
6.이격도의 설명 및 활용(주가와 이동평균선간의 차이)
https://md2biz.tistory.com/473
주가는 시간이 지날수록 이평선으로 수렴하려는 성질을 가지며 이를 활용한 지표가 이격도이다.
(해당챕터까지 다 쓰면 너무길어져서 링크로 대체합니다.)
7.요약
이평선 = 이동평균선=주가의 평균적인 움직임
골든크로스 = 매수시점, 데드크로스 = 매도시점, 단 100%는 없다!
정배열 = 장기적상승추세, 역배열 = 장기적하락추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