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을 다니면서 2022년 1년간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으로 구글 애드센스로 부터 지급받은 광고 수입이 많아 불가피하게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별도로 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오늘은 블로그 수익이 조금이라도 나오시는 분들에게 종합소득세 신고 하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의 경우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잘못했던점은 수익이 얼마나 날지 사실 가늠이 안가 아무 생각 없이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고 그냥 애드센스 수익 나는 거만 집중해서 블로그를 운영했습니다. 그런 결과 직장을 다니면서 저와 같이 기타 소득으로 적지 않은 금액을 받고 있을 경우 세금신고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나중에 걸리게 되면 세금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의 경우는 현재까지 2022년 5월 ~ 2023년 5월까지 1년간 총수익 4200만원 정도 애드센스로 블로그 수익을 올렸는데요 문제는 부랴부랴 2023년 4월에 국세청 홈피를 통해 사업자 등록을 늦게 했다는 것입니다. ㅜㅜ 당장 2023년 5월에 2022년 수익 1880만 원 정도에 대해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는데 난감했습니다. 인터넷등 여러 자료를 찾아봐도 많은 도움은 얻을 수 있었지만 명확하게 설명된 자료는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저와 같은 상황에 딱 맞는 자료는 더더욱 찾기 힘들었죠.
사업자 등록을 왜 해야 하냐면, 어느 정도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이 나게 되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데 만약 본인이 사업자등록을 하게 되면 사업자로서 세금 감면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세금 내는 것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저의 경우는 정말 늦은 거죠.
그렇다면, 저와 같이 사업자 등록을 미리 못했을 경우 방법이 없을까요? 있습니다. 미처 저와 같이 애드센스와 같은 기타 소득이 꽤나 나오는 상황에서 세금 신고를 해야 할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 시 주 업종 코드를 “940306”으로 지정하고 신고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사업자보다는 조금 더 세금을 내야 하지만 저와 같이 미처 등록하지 못한 상황에서는 세금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5월 31일까지 세금 신고를 해야 해서 부랴부랴 인터넷 정보 등을 토대로 SSEM이라는 어플로 간편하게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신고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는데요 실제 실행해 본 결과 SSEM 어플로 진행 시 제가 납부해야 할 세금은 236만 원으로 나왔습니다. 즉 2022년도 애드센스 총수익 금액 1880만 원에 대한 세금인 거죠. 생각보다 너무 많이 나와 다른 방법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SSEM 어플 사용 시 장점은 신고 코드나 복잡한 과정이나 절차 없이 총 수익금등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가장 본인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설정해서 알려줍니다. 참고로 마지막 세금 신고 할 때 3만 원 정도의 결재를 해야 최종 세금 신고가 됩니다.
아무튼 세금이 생각보다 너무 많이 나와 당황스러워 인터넷 정보를 토대로 애드센스 전문 세무사에게 전화를 해서 진행하였습니다. 세무사 쪽에서 몇 가지 기본 서류를 요청하여 전달하였고 그쪽에서 최종 구글 애드센스 수익에 대해 납부해야 할 세금은 85만 원이라고 답변받았습니다. 즉, SSEM 어플보다 훨씬 싸게 나온 거죠 당연히 세무사를 통해서 저는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하기는 제가 최종적으로 납부한 세금 내용이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의뢰한 세무사에서 진행해 준 내용 요약해 드립니다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참고로 하기 세금 최종 납부 내역은 개인별 직장 연봉 총금액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 2022년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 총 18,801,114 원
- 간편 장부
- 신고 코드 940306
- 신고유형 코드 20
- 최종 납부 세액 : 종합소득세 774,350 + 지방세납부 77,430
- 세무사 수수료 : 200,000 (세무사별 다를 수 있음)
이와 같이 제가 세무사를 통해 진행한 총지출 경비는 1,051,780 원입니다. 즉 SSEM으로 진행했을 때 보다 훨씬 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블로그나 유튜브 등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수익이 어느 정도 발생이 되시는 분들께서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꼭 염두에 두고 미리미리 사전에 준비를 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 국세청에서 사업자등록 미리 해두기 (직장에 따라 잘 알아보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직장에서 문제 될 소지가 없는지)
- 만약 사업자 등록을 하지 못했을 경우 신고 코드 940306으로 가능합니다.
-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은 세 가지 중 택일 : 본인이 국세청에 로그인하여 직접 한다, SSEM 같은 어플로 신고한다, 복잡하니까 세무사를 통해 진행한다 (사실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어느 정도 된다면 세무사를 통하시는 게 가장 절세할 수 있고 편할 거라 생각됩니다)
이와 같이 만약 본인의 목적이 돈을 벌어보려는 수익형 블로그 운영이라면, 세금과 관련된 부분도 미리 사전에 알아두시면 향후 수익이 발생해도 세금 신고 시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하트, 댓글, 방문자수, 블로그 전체글수 등 검색 상위 노출과는 상관이 없어요
- 주제 선정, 키워드 선정(검색 유효키워드)을 잘 선택해서 순수 검색으로 들어오는 트래픽 비중을 높여라
- 이슈성 단발성 주제로 쓸것인지, 롱테일키워드(시간이 지나도 찾는 키워드)중 선택
- 수익이 목적이라면 2개의 블로그 운영 (하나는 잡블로그, 하나는 전문블로그) / 저품질 리스크 해소
- 블로그 홍보파이프라인을 늘려라
국세청 사업자등록 신청 안내 링크
https://www.nts.go.kr/nts/cm/cntnts/cntntsView.do?mi=2444&cntntsId=7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