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2012년 보드게임을 시작해, 어느덧 12년 동안 보드게임을 즐기고 있는 열성 유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직접 플레이해 본 게임 중에서 재미있었던 5인용 보드게임을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5인용 보드게임 포지션이 조금 애매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전략을 하기에는 인원이 너무 많고 마피아류 게임을 하기에는 너무 적어서요. 개인적으로 5인용 게임으로는 블러핑 게임이 좋은 것 같습니다.
선정기준
- 5인 플레이가 베스트인 게임 or 5인이서 해도 충분히 재미있는 게임
- 유명한 보드게임으로 어느 보드게임방에서도 구비되어 있는 게임일것
- 개인적인 의견보다는 대중성을 고려함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 게임인지?)
- 리플레이성이 좋을 것 (같은 게임을 여러 번 플레이하더라도 매번 다른 전략이나 방식으로 질리지 않고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는지)
5인용 보드게임 추천
바퀴벌레포커
- 종류 : 심리게임, 카드게임
- 게임 난이도 : 下
- 플레이타임 : 약 20분
- 인원수 : 2인 ~ 6인 (5인 추천)
- 장점 : 이 게임을 추천했을 때 실패한 적이 한 번도 없었어요 그만큼 모든 사람이 두루 재미있어하는 것 같습니다.
- 단점 : 한 사람에게 집중될 수 있어서 소외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어요.
바퀴벌레 포커는 블러핑과 심리전이 중요한 카드 게임입니다. 다양한 불쾌한 동물 카드들을 이용해 상대방에게 거짓말을 하거나 진실을 말하며 카드를 넘기고, 상대방이 틀리게 맞추도록 유도하시면 됩니다. 이 게임은 룰이 간단하고, 운 적인 요소가 많이 작용하다 보니 보드게임 초보자들이 많이 좋아하는 게임 같아요.
스컬
- 종류 : 심리게임, 파티게임
- 게임 난이도 : 下
- 플레이타임 : 약 15 ~ 45분
- 인원수 : 3인 ~ 6인 (5인 추천)
- 장점 : 간단한 블러핑 게임으로 워밍업용으로 좋습니다.
- 단점 : 메인 게임으로는 다소 부족하지 않나 싶습니다.
과연 내가 꽃을 몇 번이나 찾을 수 있을까요? 플레이어는 각자 꽃 3개와 해골 1개의 원판을 들고 간 뒤 자신의 개인판 위에 올려둡니다. 그리고 도전자는 전부 꽃이라면 도전에 성공하고 한 번이라도 해골이 있다면 도전은 실패하는 게임입니다. 간단한 게임이라 워밍업용으로 추천드릴만한 게임입니다.
딕싯(Dixit)
- 종류 : 파티 게임
- 게임 난이도 : 下
- 플레이타임 : 약 30분
- 인원수 : 3인 ~ 6인
- 장점 : 창의력과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특이한 장르의 게임 같아요.
- 단점 : 게임이 너무 주관적일 수 있으며, 감이 없으면 게임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딕싯은 추상적인 일러스트 카드에 맞는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다른 플레이어들이 그 이야기를 맞추도록 하는 게임입니다. 규칙은 간단하지만, 이야기를 너무 명확하게 만들면 안 되고 너무 모호하게 만들어도 안 되기 때문에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임의 유일한 단점은 사람들마다 해석이 다르기 때문에 종종 난해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핵심은 적절한 힌트를 주어 다수가 맞추되, 모든 사람이 정답을 맞히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노땡스
- 종류 : 파티 게임
- 게임 난이도 : 下
- 플레이타임 : 약 20분
- 인원수 : 3인 ~ 7인 (5~6인 추천)
- 장점 : 규칙은 간단한데 심리적인 요소가 있어서 다양한 변수가 등장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 단점 : 운 요소가 크게 작용하여 전략적인 플레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노땡스는 더 지니어스에서 나온 마이너스 경매와 비슷한 게임으로 최대한 낮은 점수를 받는 것이 목표인 게임으로 각자 카드를 받거나 칩을 내면서 “노 땡스”를 외치며 카드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카드는 낮은 숫자의 점수로 계산되기에 연속되는 숫자의 카드를 모으면서 칩 관리가 생명인 게임입니다. 은근히 중독성도 있는 것 같아요.
타코캣치즈고트피자(TACO CAT GOAT CHEESE PIZZA)
- 종류 : 순발력
- 게임 난이도 : 下
- 플레이타임 : 약 15분
- 인원수 : 2인 ~ 8인 (4~6인 추천)
- 장점 : 가끔 순발력 게임을 해주면 사람들이 재미있어하더라고요. 할리갈리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 단점 : 못하는 사람들은 재미없어하더라고요. 그리고 순발력 게임 특성상 기물을 다 부술 수 있어요.
타코캣치즈고트피자는 플레이어들이 순서대로 카드를 내면서 특정 조건에 맞춰 모두가 재빨리 반응해야 하는 순발력 게임입니다. 플레이어의 집중력과 반사 신경이 중요하고 실수하거나 늦게 반응하면 패배하는 게임이죠. 보드게임을 하다가 루즈해진다 싶으면 순발력 게임을 중간에 한번 섞으면 사람들이 재미있어하는 것 같아요.
뱅(BANG)
- 종류 : 마피아류 파티게임
- 게임 난이도 : 中
- 플레이타임 : 약 40분
- 인원수 : 4인 ~ 7인 (5인 이상 추천)
- 장점 : 너무나도 유명한 게임입니다. 숨겨진 역할과 심리전이 주는 긴장감이 재미있고, 다양한 카드로 인해 게임의 변수가 많습니다.
- 단점 : 이제 다른 게임도 좀 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너무나도 유명한 게임이죠. 뱅은 서부 시대를 배경으로 플레이어들이 보안관, 부관, 무법자, 배신자 역할을 맡아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게임을 진행하는 마피아류 파티게임입니다. 각자의 역할에 따라 목표가 다르며, 보안관은 무법자와 배신자를 처치해야 하고, 무법자는 보안관을 제거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게임의 핵심은 블러핑과 전략적인 카드 사용으로, 다른 플레이어의 역할을 파악하고 팀을 이루어 협력하거나 배신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더마인드(The Mind)
- 종류 : 협동게임
- 게임 난이도 : 中
- 플레이타임 : 약 20분
- 인원수 : 2인 ~ 5인(3인 ~ 4인 추천)
- 장점 : 모든 플레이어들이 경쟁하는 것이 아닌 협동해서 진행하는 게임으로 중간에 섞어주시면 우애가 깊어질지도 모르겠네요.
- 단점 : 5명이서 하기에는 많이 어렵긴 하실 거예요.
더 마인드는 플레이어들이 카드 숫자를 오름차순으로 내기 위해 서로의 생각을 읽어야 하는 협력 게임입니다. 각 라운드마다 주어진 카드 수에 맞춰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카드를 오름차순으로 내려놔야 합니다. 소통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의 반응을 살펴보며 조심스럽게 내려놔야 하죠. 팀워크와 직관력이 중요합니다. 간단한 규칙 덕분에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스파이폴(SPYFALL)
- 종류 : 마피아류 파티게임
- 게임 난이도 : 下
- 플레이타임 : 약 30분
- 인원수 : 3인 ~ 6인 (5~6인 추천)
- 장점 : 자신의 센스와 유머가 넘치는 대화를 뽐낼 수 있는? 그런 게임입니다.
- 단점 : 질문을 자주 받지 못하는 플레이어가 소외된다는 단점이 있고, 여러 번 해보면 장소 유추가 빨라서 아주 많이 할만한 게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스파이폴은 플레이어들이 특정 장소에서 스파이를 찾기 위해 서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블러핑 게임입니다. 한 명은 스파이 역할을 맡고, 나머지 플레이어들은 같은 장소의 카드를 공유합니다. 해당 장소에 대한 질문을 서로에게 해서 스파이를 추측해야 하며, 스파이는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자연스럽게 답변하면서 용의 선상에 빠져나가야 합니다. 간단한 규칙이지만 긴장감이 있는 게임입니다. 다양한 장소 카드로 바꿔가면서 할 수 있어 리플레이성이 높습니다.
쿠한델마스터
- 종류 : 심리 파티게임
- 게임 난이도 : 中 ~ 上
- 플레이타임 : 약 30분
- 인원수 : 3인 ~ 6인 (4~5인 추천)
- 장점 :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게임으로, 이만한 블러핑게임이 없는 것 같습니다.
- 단점 : 이 게임이 없는 보드게임방이 많습니다.
쿠한델 마스터는 플레이어들이 동물 카드를 경매로 획득해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는 것이 목표인 카드 게임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경매도 하고, 상대방의 동물 카드를 뺏기 위해 대결도 하면서 게임을 풀어나가야 합니다. 게임이 빠른 템포로 진행되고, 경매와, 금액 대결이라는 심리전이 치열하기 때문에 매번 다양한 수가 나와서 재미있습니다. 리플레이성도 아주 좋아요.
마닐라
- 종류 : 전략게임
- 게임 난이도 : 上
- 플레이타임 : 약 1시간
- 인원수 : 3인 ~ 5인( 5인 추천)
- 장점 : 5인이서 할 수 있는 최고의 전략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략과 운 적인 요소가 함께 존재하여 재미를 더합니다.
- 단점 : 룰이 다소 복잡할 수 있어 초보자에게는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마닐라는 플레이어들이 필리핀에서 배를 타고 물건을 운반하며 돈을 벌기 위해 경쟁하는 전략게임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자신의 말을 각각의 요소에 배팅하고 돈을 벌어 가장 많은 돈을 벌어야 합니다. 게임은 다양한 전략적 선택과 위험 요소가 있어서 매번 새로운 게임의 양상이 나타나며 전반적으로 긴장감이 좋은 게임이라 친구들과 즐기기 좋은 게임입니다. 5인이서 할 때는 빡빡하게 진행할 수 있어서 더 재미있습니다. 5인 전략게임으로 추천합니다.
5인용 보드게임 추천 순위(작성자 개인 의견)
- 바퀴벌레포커
- 마닐라
- 노땡스
- 뱅뱅
- 스컬
- 스파이폴
- 타코캣고트치즈피자
- 쿠한델마스터
- 딕싯
- 더마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