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에 거래사기를 당하였고 실제로 신고 후 경찰서에서 조사를 받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유저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거래사기 당했을 때 당황스러워서 대처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는 유저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글 작성해봅니다.
(로스트아크 유저는 아니지만 게임을 즐기는 유저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 작성합니다)
필요한 준비물
– 상대방에게 돈을 이체한 이체확인서, 상대방과 대화한 카톡내용 또는 메신저 대화내용, 자신의 신분증이 필요하고 추가적으로 상대방에 대한 정보들을 가지고 계시다면 사용 가능합니다.
신고절차 (매형이 경찰이여서 도움을 받고 진행 하였습니다)
1.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https://ecrm.police.go.kr/minwon/main) 홈페이지를 통하여 게임 거래사기 신고를 임시 접수 해주시면 됩니다.
–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으로 임시 접수를 하면 핸드폰으로 민원 접수번호 및 관할 경찰서와 신고내용에 대한 안내문자를 발송 해줍니다. (임시 접수를 하면 경찰서 방문시에 더 빠르게 신고 접수가 가능합니다)
2. 오전9시 ~ 오후6시 사이에 관할 경찰서에 방문하여 이름과 신분증을 보여 드리면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에 임시 접수되어 있는 내용을 담당 경찰관님께서 출력해서 가져와주시고 그 내용을 중심으로 게임사기에 대해서 어떻게 된건지 함께 이야기를 나눕니다. 차근차근 경찰관님께 잘 설명을 드리면 경찰관님께서 앞으로 어떻게 조사를 할 예정이고 최종적으로 범인을 검거하면 연락을 준다는 내용을 듣고 자료에 지장을 찍고 신고 처리는 마무리가 됩니다.
알아야 할 내용
– 범인을 검거하고 결과를 전달 받는데 빠르면 2주 늦으면 6개월 이상의 긴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고 합니다.
– 관할 경찰서에서 신고처리는 되지만 범인 검거 진행은 사기범죄를 한 사람의 관할 경찰서에서 진행 된다고 합니다.
게임 거래시 주의 할 점
– 펨코에서 거래를 한다면 상대방이 많은 활동을 한 사람인지, 거래 게시물을 작성한 흔적이 많은지 정도는 확인 후 거래가 필요합니다
– 상대방이 알려준 신상정보가 있다면 그 신상정보와 내가 보내는 이체 계좌의 명의가 같은 이름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 게임머니를 대량 구매 할 경우 한번에 큰 금액을 이체하는 것이 아닌 몇번에 나누어서 구매하여 한번에 큰 금액을 사기 당하는 일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탁드리는 점
– 거래사기를 당하는 것에 있어서 사기를 당했다고 내 자신을 자책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당장은 당황스럽고 내가 바보같이 느껴질 수 있지만 나쁜 마음을 가지고 거래 사기를 한 상대방이 나쁜 사람인것을 인지하고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잘 정리하여 신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소액 사기를 당했다고 그냥 넘어가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소액이라 신고하기 귀찮을 수 있지만 이러한 소액 사기가 한명 두명 세명 모이다 보면 사기범에게는 큰 돈으로 모이기 때문에 다른 피해자가 더 생겨나지 않을 수 있도록 신고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