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제도들 중에서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이라는 제도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무래도 많은 부분을 지원해주다보니 이 역시 놓쳐서는 안될 정보들이라 할 수 있겠으며 그렇다면 이제부터 이글에서 함께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에 대해 알아보시면 좋습니다.
2022년 근로장려금 지원 자격에 대해 알아보기
한국의 제도 중에는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이라는 제도가 있으며 일정 기준에 따라 연 1회 현금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증서로 지급되는 다른 시스템보다 만족도가 높습니다.
근로장려금에 대해 알아볼까요?
그래서 오늘은 2022년 근로장려금 지원 자격과 지원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으며 이 제도는 일정 금액 이하의 소득 재산 근로자와 종교인, 전문직 종사자를 제외한 사업장에 지급되는 보조금입이고 현재 근로 사업 종교 소득이 있는 가구는 2021년 12월 31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녀장려금이란?
가구원 구성에 따라 기준이 달라지기 때문에 자세히 알아야 합니다. 2022년 근로장려금 지급 자격은 총연봉 4만 원에서 외벌이 2,200만 원 이하, 외벌이 400만~3,200만 원, 맞벌이 600만~3,800만 원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소득 금액 외에도 재산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2022년 근로장려금 지급 자격 중 재산 기준을 살펴보면 2021년 6월 1일까지 보유된 재산 총액은 2억 원을 초과할 수 없으며 재산은 주택, 토지, 건물, 승용차, 임대료, 금융자산, 회원권, 부동산 등을 포함합니다. 국세청이 정확한 소득 자료를 수집해 납부를 결정하지만, 외벌이 가구는 최대 3,000만~150만 원, 외벌이 가구는 최대 300만 원까지 납부가 이어지고 있죠.
반기신청은 무엇일까요?
2022년 근로장려금 지원 자격을 확인했으면 지원 방법을 알아두는 게 좋으며 신청 통지를 받은 세대는 쉽게 신청할 수 있으며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 신청 및 제출메뉴를 이용하고 안내문에 적힌 번호로 ARS로 전화하면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으며 공지 사항을 받지 못하셨다면, 직접 자격요건을 조회하여 신청하실 수 있으며 로그인하려면 공인 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소득 시점과 근로장려금 지급 시점의 차이가 크면 반기별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6월 2022년 상반기에 발생한 근로소득은 2022년 9월 신청해 12월에 지급하고, 7~12월 소득이 발생했다면 2023년 3월 신청해 6월에 정산할 수 있으며 정기결제라면 매년 5월에 신청하고 9월에 결제하는 방식과는 조금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을 잘 인지하고 있어야만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을 진행하는 과정속에서 많은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2022년부터는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이 지난해보다 완화되어 소득기준이 상향조정되었으며 그만큼 더욱 많은 분들이 근로장려금 수급 대상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혹시 위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가 된다면 고금리 적금상품에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수급자 대상 적금 가입조건
근로장려금 적금은 수급 대상자 결정일로부터 1년 이내에 가입이 가능하다고 하며 은행별로 1개씩만 가입할 수 있지만 은행마다 중복 가입은 가능한데요. 다시 말씀드리면, 1개의 은행에서는 1개의 상품만 가입가능하지만 여러개의 은행에서 다중 가입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저축기간은 은행별 상품마다 다르며, 보통 6개월에서 36개월로 상이하며, 월 적립한도 역시 은행 상품별로 상이하며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적금은 비대면 신청이 불가능하여 반드시 해당 은행 영업점에 증빙서류를 준비해서 대면 신청을 해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수급자 적금 은행별 상품
먼저 KB국민은행에서 가입 가능한 KB국민행복적금입니다. 가입기간은 1년이며, 적립방법을 정액적립식과 자유적립식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정액적립식은 적금 가입시 신청한 월 적립금액을 매월 똑같이 납부해야 하며, 자유적립식은 월 1천원에서 30만원 이내로 자유롭게 납부를 하면 됩니다. 적립방법에 따라 금리도 다르게 적용이 되어 정액적립식을 선택할 경우 연 최대 4.85%까지 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우리은행에서 가입가능한 상품은 우리희망드림적금입니다. 국민은행 상품보다 최대 적용 금리가 낮지만 만기해지만 하면 기본 2.0%에 추가 2.0%의 금리가 안정적으로 적용됩니다.
신한은행에서 가입 가능한 신한새희망적금은 가입기간이 3년으로 긴편이며, 월 적립한도는 1천원에서 20만원 이내로 설정할 수 있으며 기본 3.2%의 금리가 적용되며, 신한은행에 자동이체 신청을 하면 우대금리 1.5%를 적용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NH농협은행에서 가입 가능한 NH희망채움적금Ⅱ 상품은 가입기간을 1년에서 3년사이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월 적립한도도 1천원에서 30만원까지 폭이 넓은 편입니다. 금리 역시 현재 소개해드린 상품 중 가장 높은 연 4.85%입니다.
우체국에서 가입 가능한 우체국 새출발자유적금 역시 가입기간이 6개월에서 3년으로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하며, 월 적립한도 역시 30만원 이내로 높은 편이라고 하겠으며 금리는 최대 4.1%까지 적용받을 수 있지만 NH농협은행으로 자동이체 1건 이상 실적을 연결해놓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