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모아주택, 모아타운 관련하여 많은 분들이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에서 이것이 괜찮은 투자처인지 의문이신 분들도 많이 있죠. 사실 그 이유는 명백합니다 이름이 너무나도 생소하기에 그렇죠. 그렇기 때문에 오늘은 오세훈표 재개발사업인 모아주택, 모아타운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모아주택, 모아타운이란?
- 모아주택, 모아타운 진행방식
- 모아타운의 장점
- 그외 부분들
1. 모아주택, 모아타운이란?
모아타운이란 모아주택들이 모여서 만들어지는 곳이라고 보시면 좋습니다. 이는 재개발과 관련된 유형에 속하는데요. 다세대인 경우에는 다세대 단독주택이면 단독주택 등등 각각에 맞는 재개발의 유형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유형들을 모아서 만든것이 바로 모아주택이고 이러한 모아주택들이 한번더 모여지게 된 것이 바로 모아타운이라고 보시면 좋습니다.
2. 모아주택, 모아타운 추진방식
가장 먼저 알아보시면 좋은 것은 바로 모아타운의 선정 방식입니다. 이는 대상지를 공모하는 기간이 정해져 있으며 이런 경우에서 가장 최근에 있던 공모같은 경우 9월에 마감을 했고 10월에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라는 것을 기억해 두시면 좋습니다. 이에 서울시에서는 매년 20곳의 대상지를 선정해서 5년 동안 총 100곳의 대상지를 선정하고 사업을 시행하여 무려 3만 가구를 공급하겠다고 이야기를 더했다고 하였습니다.
3. 모아타운의 장점
이런 모아타운은 왜 좋을까요? 모아타운이 좋은 이유 중 하나는 층수와 용적률 완화에 있습니다. 보통 모아타운은 제2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선정하게 되는데요 이때 제2종 일반주거지역 중 다세대, 다가구 주택이 많은 지역의 경우 기존에는 층수를 높게 지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부분에서 모아타운에 선정된 지역은 최고 15층 이하로 규제되었는 부분이 폐지되어지고 이에 더불어서 종상향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실상 제3종 일반주거지역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부분 이외에도 지하주차장 통합 설치 허용, 공원과 같은 기반시설 조성, 공공건축가의 설계 지원도 있을 예정입니다. 특히 노후된 빌라촌, 다세대주택과 단독주택이 많은 곳은 기반시설이 정말 열악하다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 때문에 재개발 사업을 시행하는 것이기도 하고 모아타운 사업을 통해서 지하주차장과 공원 조성 등에 필요한 사업비 일부를 정부에서 지원한다고 합니다.
4. 그외 부분들
사실 기타 다양한 의견들이 많지만 위 부분이 잘 해결이 된다면 아주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서울은 노후화된 곳이 많고 수요는 더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고 이에 재개발을 통한 주택 공급이 빠르게 이루어지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출처: 서울특별시 모아주택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