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나 웹 사이트를 개설하여 구글 검색엔진에 노출되게 하기 위해서는 가장 첫번째로 진행해야할 사항은 구글에서 운영하는 서치콘솔 사이트에 운영하고자 하는 홈페이지나 블로그등 사이트를 등록해줘야합니다. 서치콘솔에 색인이 되야지만 본인이 작성한 글이나 홈페이지내의 글들이 구글 검색엔진에서 보이게 되는것입니다.
구글 서치콘솔이란?
Google 서치콘솔(구글 웹마스터 도구)은 Google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 서비스로, 웹 사이트 소유자가 Google 검색 결과에서 웹 사이트의 존재를 모니터링하고 유지 관리할 수 있습니다. Google 서치콘솔을 사용하여 웹 사이트 소유자는 웹 사이트의 검색 성능을 추적하고, 사용자를 사이트로 유도한 검색 쿼리를 보고, 웹 사이트의 인덱싱 상태를 분석하고, 사이트 맵을 제출하고, 검색 결과에서 사이트의 가시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오류 또는 문제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도구는 웹 사이트 소유자가 Google 검색 결과에서 웹 사이트의 가시성과 순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필수적입니다.
구글 서치콘솔 등록, 색인 방법
Google 서치 콘솔에서 웹 사이트를 등록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1. Google 서치 콘솔 웹 사이트(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2. “지금 시작”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3. Google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Google이 없는 경우에는 계정을 무료로 만들 수 있습니다.
4. 페이지 왼쪽 상단에 있는 “Add Property” 버튼을 클릭합니다.
5. “URL 접두사” 필드에 웹 사이트의 URL을 입력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6. 웹 사이트를 소유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Google은 HTML 파일을 웹 사이트에 업로드하거나 사이트의 HTML 코드에 메타 태그를 추가하거나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여 소유권을 확인하는 등 다양한 확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Google에서 제공하는 지침에 따라 웹 사이트 소유권을 확인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서치콘솔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티스토리 관리자로 로그인 후 스킨편집에서 위에서 제공하는 HTML 메타 코드를 복사후 <head> </head> 사이에 복사하여 붙여넣기하면됩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의 “적용” 버튼을 누루시고 다시 서치콘솔 사이트에서 소유권 확인을 하면 정상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가 서치콘솔에 등록됩니다.
7. 소유권이 확인되면 Google 검색 콘솔 대시보드에 액세스하여 해당 도구와 기능을 사용하여 웹 사이트의 검색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8. 7번 단계까지 정상적으로 진행되었다면, 속성검색 -> 등록된 도메인을 클릭후 -> 좌측 메뉴중 “Sitemaps” -> 새 사이트맵 추가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rss 도 추가해주면 됩니다.
- sitemap 등록 방법은 https://등록 도메인/sitemap.xml 과 같은 형식으로 추가하시면되고
- rss 의 https://등록 도메인/rss 와 같은 형식으로 추가하면 됩니다.
이와 같이 구글 서치콘솔에 서비스하고자 하는 웹사이트를 등록을 해야한 구글 검색엔진에 색인되어 운영하는 서비스의 글(정보)들이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구글에서 검색하였을때 노출이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