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할때 2차 도메인과 하위 도메인의 개념과 특징을 잘알고있어야 향후 빙 웹마스터, 구글서치콘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나 DNS 관련 설정 수정을 할때 어렵지 않게 수정이나 변경을 할수있습니다. 본문 내용을 읽어보시면 확실한 개념을 잡을수있을것입니다.
2차 도메인이란? (Secondary domain)
웹 사이트 도메인의 맥락에서 보조 도메인은 메인 도메인과 독립적으로 등록되고 사용되는 완전히 별개의 도메인 이름입니다. 그것은 메인 도메인의 하위 도메인이 아니라 완전히 다른 도메인이다.
예를 들어, 회사의 주요 웹 사이트가 “samplesite.com”인 경우, 관련이 있지만 별개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위해 “samplesite.net” 또는 “samplesite.org”과 같은 보조 도메인을 등록하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보조 도메인은 별도의 웹 사이트, 서버 및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자체 리소스 세트를 가집니다.
보조 도메인은 별도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생성하거나, 다른 대상을 대상으로 하거나,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그들은 종종 그들의 온라인 존재감을 확장하고 더 많은 청중들에게 도달하기 위해 회사의 메인 도메인에 추가로 사용된다.
하위 도메인이란? (sub domain)
웹 사이트 도메인에서 하위 도메인은 새 도메인을 만들기 위해 점으로 구분된 기본 도메인 이름에 추가되는 접두사입니다. 예를 들어 도메인 이름 “blog.samplesite.com”에서 “samplesite.com”은 하위 도메인이고 “””은 기본 도메인입니다.
하위 도메인은 일반적으로 블로그, 온라인 상점 또는 지원 포럼을 위한 별도의 하위 도메인을 만드는 것과 같이 웹 사이트 내의 콘텐츠 및 서비스를 구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다른 언어 또는 지역에 대한 웹 사이트의 별도 섹션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위 도메인은 서버 및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기본 도메인의 리소스를 공유하지만 고유한 URL 및 내용을 가집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하위 도메인 이름 뒤에 “blog.samplesite.com”과 같은 기본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여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하위 도메인은 SEO 목적뿐만 아니라 웹 사이트에서 콘텐츠를 구성하고 사용자 환경을 개선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하위 도메인 이름을 사용하면 검색 엔진이 각 하위 도메인의 목적과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검색 결과에 따라 인덱싱할 수 있습니다.
2차 도메인 VS 하위 도메인 비교 차이점
웹 사이트 도메인에서 하위 도메인은 새 도메인을 만들기 위해 점으로 구분된 기본 도메인 이름에 추가되는 접두사입니다. 예를 들어 도메인 이름 “blog.samplesite.com”에서 “samplesite.com”은 하위 도메인이고 “””은 기본 도메인입니다.
반면, 보조 도메인은 주 도메인과 독립적으로 등록되어 사용되는 별도의 별개의 도메인 이름을 의미한다. 그것은 메인 도메인의 하위 도메인이 아니라 완전히 다른 도메인이다.
하위 도메인과 보조 도메인의 주요 차이점은 하위 도메인이 기본 도메인의 일부이며 서버 및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리소스를 공유하는 반면 보조 도메인은 완전히 분리되어 있고 고유한 리소스 집합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서브도메인은 일반적으로 블로그나 온라인 스토어를 위한 별도의 서브도메인을 만드는 것과 같이 웹사이트 내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구성하는 데 사용된다. 반면에, 보조 도메인은 관련이 있지만 별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위한 보조 도메인을 만드는 것과 같이 종종 별도의 웹사이트나 사업을 위해 사용된다
이와 같이 많이 햇갈리는 도메인의 개념을 확실하게 한번만 알고있다면, 향후 IT 관련 기술이나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할때 도메인 입히는 방법을 찾아볼때 큰 어려움이 없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