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각종 세금 같은 비용은 카드로 결제가 가능한데 왜 보험료는 신용카드 납부가 안되는것일까요? 만약 카드 납부로 보험료를 낼수 있다면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본인이 쓰는 카드 실적에도 플러스가 되어 다양한 혜택을 받을수 있고 또한 통장에 현금이 없을땐 카드로 보험료를 납입하면 모자라거나 급한 돈을 미리 낼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 보험사별로 자신이 가입한 보험료를 신용 카드로 납입 결제하는 방법과 카드 결제가 가능한지 여부등을 쉽게 확인할수 있는 방법에 대한 팁을 정리합니다.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보험료는 왜 카드결제 납부가 안되나요?
이유는 카드사와 보험사간의 수수료 문제 때문입니다. 몇년째 제자리 걸음. 이런 사태로 금융감독원은 소비자들의 불만이나 원성이 높은것을 인식하고 편의를 해결하기 위해 2018년에 보험료 카드납부 비율을 공시 의무화까지 했지만 결과는 매우 미흡한 편입니다. 현재까지도 보험 가입자나 소비자들의 불만과 불편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험료도 카드로 납부 할수 있습니다. 하기 사항을 잘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보험사 보험료 카드납부 결제를 피하는 이유는?
보험사가 지불해야하는 카드 수수료가 최대 2%대로 크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생명보험의 경우 납입기간은 길고 보험료 규모가 크기 때문에 카드로 결제하여 납부한다면 보험사 측에서는 내야할 수수료가 엄청나게 부담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보험사측에서는 수수료가 커지면 보험료를 올려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보험료 카드결제가 되는 경우를 보면 손해보험의 경우가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카드납부 가능한 17개 보험사가 있습니다. 손해보험사는 장기상품이 생명보험사보다 적어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생명보험사의 경우는 다릅니다. 삼성생명, 메트라이프생명, ABL, 생명의 경우는 카드납부 지수가 1%도 되지 않을 정도입니다. 심지어 한화생명과 교보생명을 비롯한 9개 보험사는 보험상품에 대한 카드결제 자체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참고로 자동차보험료를 비교해보면 자동차보험료의 경우는 1년에 한번 매년 갱신하여 납입하기때문에 수수료 부담이 덜해 카드결제 비율은 약 73%나 된다고 합니다.
보험료 “신용 카드” 결제 납부 하는 방법 TIP
보험사별 본인이 가입한 보험료를 신용 카드로 결제 납부하는 방법은 보험사마다 각기 틀립니다. 가장 먼저 진행해야할 부분은 내가 가입한 보험사가 카드로 보험료를 받는지 여부를 확인해야합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생명보험협회” “기타공시” “보험료 신용카드 납입 가능 현황” 공시실 자료를 이용하면 됩니다. 그럼 각 보험사별 신용카드 납부 가능 여부와 납입가능 신용카드 종류가 모두 확인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새창으로 열리면서 각 보험사 명칭에 따른 상품명 그리고 납입가능한 신용카드 종류가 나옵니다.
하기 화면은 일부 자료만 캡처한 것이며 보험회사를 선택하여 보시면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예를들면 삼성생명의 경우 대부분의 상품은 “삼성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DGB 생명의 경우에는 비씨,국민,삼성,신한 카드가 가능합니다. 이렇듯 회사별로 상.품별로 납입가능 신용카드가 모두 다릅니다.
생명보험협회 공시를 통하여 “내 보험료 카드 결제로 납부 가능 여부” 지금 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에 직접 가셔서 확인하는것이 불편하신 분들은 이글 가장 아래부분에 “보험료 카드 납부 가능 현황” 문서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보험료 카드 납부시 할인 받을수 있는 카드?
본인이 가입한 손해보험이나 생명보험을 카드 납부가 가능하다면 혜택 받을수 있는 카드는 어떤게 있을까요? 카드 종류를 잘 선택해서 결제하시면 할인도 받을수 있으면서 다양한 혜택도 누릴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생명보험, 손해보험, 생활요금 정기결제 만원 이상이면 10%를 할인 받을수 있는 카드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 납부 등록만으로도 10% 할인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통하여 확인후 10% 확인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직접 고객센터를 통해 유선으로 문의를 하면 어떤곳은 회사 사정으로 안되는 경우도 간혹 있고, 가능하더라도 엄청나게 불편한 프로세스로 납부해야합니다. 예를들어 매월 앱(어플)이나 고객센터에 직접 전화해서 결제해야하는 곳도 있습니다. 일부러 불편하게 만들어 놓은거 같습니다. 금감원 정책을 따르자니 수수료가 높아 손해보는것 같고 정책을 거부하자니 언론에 오르내리고 눈치만 보는 작전인거죠. 즉 하는척 모양새만 보여주는것이죠. 하기 파일을 보시면 시중 보험사별로 “내 보험료 카드 결제로 납부 가능 여부” 현황을 자세하게 보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