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헤어질결심’도 너무 재밋게 봤다. 끝나고 엄치척했다.
이번영화도 초보관객에게는 어려운 영화이다. 혹자들은 불륜미화라고도 한다.
박찬욱감독 세계관을 잘 아는 사람들에게는 너무나 재미난 영화이다.
영화를 재밋게 봤던 이들에게 내가 얘기하는 TMI는 좋은 이야깃꺼리가 될것이다.
1. 영화 ‘색계’는 2007년 64회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을 수상한다.
여주인공이였던 신인 탕웨이는 아시아감독들의 선망의 대상이 된다. (연기와 노출을 동시에 이루어낸 신인여배우!) 하지만, 2008년 중국정부는 영화가 상하이친일정부를 미화했다는 명목으로 탕웨이의 중국내활동금지령을 내린다.
2. 탕웨이는 활동무대을 홍콩으로 옮겼지만, 시시콜콜한 로맨스영화만 찍다가 영국으로 영어를 배우기위해 유학간다.
3. 탕웨이는 한국듣보잡감독에게서 시나리오를 받는다. 남자주인공은 현빈이고, 촬영지는 미국 시애틀, 대사는 영어로 진행 한국듣보잡감독은 2006년 ‘가족의탄생’이란 영화로 대종상최우수작품상을 받았었다. (1999년 여고괴담2의 감독.) 현빈은 2010년 시크릿가든 드라마로 인기가 최절정이었는데, 다음작품으로 고른것이 이 영화였다.
4. 그 영화가 ‘만추’. 원래 한국고전을 리메이크한것이지만, 설정만 따왔고, 새롭게 창작했으며. 2011년 61회 베를린영화제 경쟁부문에 출품되었고 호평을 받았다.
5. 영화촬영당시 연예부기자들은 현빈-탕웨이 열애설을 부각했는데 이후, 3년뒤 김태용감독과 결혼(당시 이혼남이였음)
6. 2011년 중국활동금지가 해제되고, 첨밀밀을 부른 ‘등려군’의 드라마와 ‘건당위업’드라마에 출연하면서 중국활동을 재개한다.
7. 2014년 중국 대표여류작가인 ‘샤오홍’의 일대기를 다룬 ‘황금시대'(허안화감독)가 71회 베니스 비경쟁부문에 초청. 이로 인해 중국정부내의 미움도 털어내고, 등려군/샤오홍을 연기하면서 중화권의 관심을 독차지하게됨.
8. 영화 촬영후 친한친구사이였던 김태용감독과 탕웨이는 결혼한다 (2014년 7월12일) 탕웨이는 김감독을 ‘부끄럼많고, 유머스럽고, 디테일이 많다.’라고 표현했고 김감독은 탕웨이를 ‘멋있고 힘있는 배우’라고 표현했다. 결혼식은 스웨덴 베르히만하우스에서 했는데, 스웨덴영화거장. 잉그마르 베르히만감독을 둘 다 존경해서 거기서 했음.
9. 2016년 탕웨이는 첫 딸을 출산한다.
10. 2018년 탕웨이가 주연을 맡은 ‘지구최후의밤(비간감독)’이 71회 칸 영화제 주목할만한 시선에 초청된다.
11. 박찬욱감독은 2016년 영화 ‘아가씨’ 후반작업을 마치고, 다음촬영할 영화를 선정하고있었다. 그중 1번이 ‘리틀드러머걸'(존 르카레의 소설-2019년BBC의지원하에 촬영하게됨), 2번이 ‘the Ax'(donald E westlake의 소설-2006년에 콘스탄티노 가브라스에 의해 영화화된작품의 리메이크) 3번이 ‘학살기관'(이토 케이카쿠의 소설-전쟁SF소설. 애니화됐다). 리틀드러머걸로 선정된뒤, 리틀드러머걸후반작업도중 2,3번 시나리오는 반려되고, 런던에서 정서경작가와 만나 창작시나리오를 쓰게된다. 그게 ‘헤어질결심’ 이었다.
12. 창작시나리오를 쓰게된 계기는 마르틴 베크의 추리소설’연기처럼 사라진 남자’를 읽고나서부터인데, 그 소설에서 범죄자가 진범임을 확신한 형사주인공이 범죄자를 찾아가서 자백을 권유하고 기다리는 장면에 꽂혀서 쓰게 되었고, 그 범죄자의 성별을 여자로 바꾸면 어떻까란 상상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판권을 살려다가 쓰다보니… 많이 달라져서 지금의 영화로.
14. 아마도 박감독은 분당에 사는 세계적인 배우. 모든감독들이 탐을 내는 배우를 영화에 캐스팅해보고 싶었을꺼다. 그 배우가 하필 분당에 살고있으니까, 얼마나 좋은 기회였을까!. ‘헤어질결심’은 시나리오를 원래 탕웨이를 주인공으로 정하고 쓴 시나리오이기때문에 탕웨이 캐스팅이 불발되면 주인공을 탈북녀로 바꿀생각도 있었다고 한다.
15. 탕웨이는 박감독작품을 원래 좋아하고있었고, 미완성시나리오이지만, 시놉시스만 듣고, 출연을 결정했다.
16. 박감독은 한국어를 전혀 못 하는 탕웨이를 위해 한국어시나리오, 중국어시나리오, 영어시나리오 3개를 줬고, 발음은 남편에게서 교정받았다.
17. 박찬욱감독은 영화평론가출신에다가, B급영화애호가이다. 장르영화에 작가주의영화적 색채를 입혔다. 쿠엔티타란티노가 올드보이에 열광한것은 지구반대편에서 자기랑 똑같은 감독을 찾았기때문이었다. 그리고 박감독은 똑같은 이야기를 하지않는다. 2편의 뱀파이어영화 (박쥐, 스토커)에서도 우리가 알고있는 뱀파이어의 공식을 비틀어버렸다. 그리고 박감독은 원작이 있는 작품을 해체하여 재구성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가졌다. 원작만화 올드보이와 영화’올드보이’. 원작소설 핑거스미스와 영화’아가씨’를 비교해보라.
18. ‘헤어질결심’도 전형적인 하드보일드형사물이나, 로맨스물도 아닌, 팜므파탈이 출연하는데도 묘하게 끌리는, 희안한 살인&불륜물인데 왠지모르게 몰입되는. 우리가 알고있는 정형화된 공식을 벗어나는 이야기. 이런게 박찬욱작품이다.
19. 그리고 정서경작가의 맛깔나는 대사와 류성희미술감독의 미장센이 어우러지면서 천박해보일수도 B급소재들이 고급진 작가주의영화로 만들어진다.
20. 2022년 칸영화제 감독상수상.
결론 : 중국활동금지당한 세계적인 배우가 영어시나리오 받고 결혼하고 또 영어시나리오 받고 출연한 영화가 ‘헤어질결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