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토그램이란?
픽토그램이란 픽토(picto)와 전보를 뜻하는 텔레그램(telegram)의 합성어로, 무언가 중요한 사항이나 장소를 알리기 위해, 그 어떤 사람이 보더라도 같은 의미로 통할 수 있는 그림으로 된 언어체계입니다. 디자인을 할 때 픽토그램은 굉장히 유용하게 쓰입니다. 디자인 측면에서 특정 기능이 있을 때 그 기능을 글로 표현하는 것보다는 아이콘으로 간결하게 표현하는 것이 좀 더 깔끔하게 보이기 때문이죠.
위와 같이 팔로우 기능이 있다고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한눈에 봐도 왼쪽부터 차례대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글귀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이렇게 쓰는 것보다 픽토그램을 쓰는 것이 훨씬 깔끔합니다. 이처럼 픽토그램은 아이콘만 봐도 직관적으로 무슨 기능인지 유추가능하게 해 주기 때문에 특정기능을 글로 표현하기보다는 픽토그램으로 표현을 많이 합니다.
디자인할 때 꼭 필요한 저작권 없는 무료 픽토그램 사이트
flaticon (https://www.flaticon.com/)
별점 : ★★★★★
무료 픽토그램사이트 중에서 가장 유명한 flaticon입니다. 무려 200만 개가 넘는 아이콘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한글 검색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꼭 영어로 검색하셔서 아이콘을 찾으셔야 하고 모든 아이콘이 무료는 아니다 보니 꼭 무료인지 확인한 뒤 다운로드를 진행해 주세요~!
thenounproject (https://thenounproject.com/)
별점 : ★★★★★
특정 컬러를 지정하여 픽토그램을 받고 싶으시면 이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60가지의 컬러를 지원합니다.
iconfinder (https://www.iconfinder.com/)
별점 : ★★★
월 정액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iconfinder입니다. 무료는 아니지만 혹시나 필요하신 분이 계실까 싶어 가져와봤습니다. thenounproject와 같이 컬러별 다운로드를 지원하고 다양한 파일형태의 저장을 지원하는 등 기능면에 있어서는 굉장히 강력합니다.
icooon-mono (https://icooon-mono.com/#)
별점 : ★★★ ★
Icon-mono라는 일본사이트입니다. 6000개의 무료 아이콘을 지원합니다. 일본사이트다 보니 영어 or 일본어로 검색을 해야 한다는 점은 좀 흠결입니다. 오로지 흑백아이콘에 비슷한 형태의 픽토그램을 지원하기에 비슷한 양식의 흑백아이콘으로 깔끔하게 통일하고 싶으시면 사용해 봐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behance(https://www.behance.net/)
별점 : ★★★
비핸스는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로 저작한 작품 등을 전시하고 검색할 수 있는 무료 온라인 웹사이트입니다. 위 사이트에 가보시면 픽토그램들도 다수 올라와있습니다. 다만 로그인을 해야 하고 다운로드 과정이 다소 번거롭고 해서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