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컴퓨터 스피커 좋은걸로 쓰는데 음악은 휴대폰으로 듣지요 그럴때 스피커가 블루투스 스피커면 간편하게 연결할텐데 그렇지 못하면 선뽑아서 꼽았다가 다시 컴퓨터에 꼽아야 하는데 이만저만 귀찮은게 아니지요, 이럴때 DLNA를 통해서 간단하게 음악을 재생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사용하는 방법도 간단하지 않기에 일반인들이 잘 사용하는 편은 아닌데
이번 경우에는 간단하게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오갈 수 있어서 가져와봤습니다.
준비물을 스마트폰(삼성뮤직), 컴퓨터 입니다. 단 조건은 스마트폰과 컴퓨터가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대충 공유기에 와이파이로는 스마트폰이 유선으로는 컴퓨터에 연결된 환경이면 가능합니다.
미라캐스트나 스마트뷰와 비슷한 원리입니다.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한다면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폰에 다운되어 있는 노래를 재생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내장 음악 어플실행하여 DLNA 기능을 사용하여 음악을 폰에서 컴퓨터로 스트리밍하는 방식 입니다.
설정-네트워크 및 인터넷- 이더넷 으로 이동 후 네트워크 클릭
네트워크 프로필에서 개인으로 설정
뒤로 돌아간다음 상태- 네트워크 공유 센터 클릭
미디어 스트리밍 옵션 클릭 후 허용 체크
Window Media Player 실행
스트림에서 모두 허용에 체크하면 모든 설정은 끝났습니다
삼성뮤직을 실행하면 재생화면에 위에 스마트뷰 버튼이 있습니다
이제 재생할 컴퓨터를 선택하면
짜잔 스트리밍이 되고 폰에서 재생이 됩니다.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오른쪽 하단에 작은 버튼을 누르면 작은 창으로 변경됩니다.
한번 설정해두면 뮤직앱에서 스마트뷰만 눌러 선택하면 바로 연결됩니다
장점:
1. 미러링 방식으로 무선의 편함
2. 음질 손실, 딜레이나 끊김 없이 안정적
단점:
재생목록이 연동이 되지 않음
Window Media Player의 재생목록은 재생된거만 남기 때문에 컴퓨터에서 이전곡 이후곡 컨트롤하면 재생된거에서만 뺑뺑이 돕니다
다른노래 듣고싶으면 폰에서 선택을 하거나 이전 이후로 컨트롤을 해야합니다
비싼 컴퓨터 스피커 사두고 폰에 있는 노래를 재생하고싶은데 컴퓨터에서 뽑아서 유선으로 쓰기도 귀찮고 옮기기도 귀찮을 때 딱 좋은 법이라 공유합니다.
마찬가지로 휴대폰의 동영상 역시 윈도우 미디어플레이어로 미러링이 가능합니다.
Window Media Player를 실행한후 재생하고자하는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틀어줍시다.
재생을 하면 노래와 똑같이 위에 스마트뷰 버튼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컴퓨터를 선택을 해주시면
윈도우 미디어플레이어에서도 그대로 재생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화질과 음질도 유지가 됩니다.
다만 자막은 안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혹시 음악이나 영상 재생을 멈추고 다시 플레이하면 잘 작동이 안되거나 끊길 수 있을때에는
폰과 미디어플레이어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해보시길 바랍니다.
휴대폰에서는 알림창에서 스마트뷰 기능을 켜고 끄는 것으로 연결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