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예기치 못한 일들이 생겨나고는 합니다. 갑자기 컴퓨터가 안켜진다던가, 뭐 하나가 작동이 안된다던가, 특히 인터넷이 안되는게 제일 난감합니다. 윈도우에서는 문제 해결, 네트워크 진단이라고 뜨지만 사실 별 도움이 안되는 경우가 많지요
이번에는 인터넷 연결 오류중 하나인 이더넷의 IP 구성이 올바르지 않습니다. 해결 방법을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아래 방법은 수많은 해결 책중 한가지 방법이며 해결 보장이 안되는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아 윈도우의 “문제 해결”을 클릭하여, 진단해보니 “이더넷”의 IP 구성이 올바르지 않습니다. 오류가 나타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오류는 보통 컴퓨터 자체의 문제보다는 모뎀, 공유기 또는 랜선에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물리적인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1.공유기 재시작 (혹은 리셋)
가장 큰 이유중 하나는 평상시 잘 사용되던 PC에서 인터넷 오류가 발생했다면 PC의 문제보다는 공유기(모뎀) 혹은 랜선의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해결방법은 사용중인 공유기의 전원선을 뽑았다가 다시 꼽으셔서 공유기 재부팅을 해주시거나 또는 전원버튼을 껏다가 수초 뒤에 켜보시기 바랍니다. 혹은 공유기 내에 있는 랜선들을 모두 한번씩 뽑았다가 다시 꼽아주시길 바랍니다.
인터넷 말고도 TV 셋톱박스에 문제가 뜰때도 그렇고 많은 부분들이 재부팅하는 방법으로 해결이 되기도 합니다.
이 방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다음 방법으로 가봅시다.
2.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 설정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 (IPv4) 에서 IP주소를 제대로 할당받지 못하여, 인터넷 연결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설정에 들어가셔서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4 에서 IP 주소를 자동으로 할당 받을 수 있게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설정에서 네트워크 설정에 들어간 다음 우선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를 클릭
다른 접근 방법으로는 윈도우 작업표시줄 오른쪽 “인터넷” 아이콘 우클릭후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에 들어오셨다면, 좌측 상단에 있는 “어뎁터 설정 변경”을 클릭
이더넷 항목을 마우스 우클릭하신후 “속성”을 클릭합니다.
이 연결에 다음 항목 사용을 보시면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 (TCP/IPv4)” 더블클릭하여 “속성”으로 들어가줍니다.
체크 할 수 있는 곳이 존재합니다.
위와 같이 “자동으로 IP 주소 받기” 그리고 바로 아래에 “자동으로 DNS 서버 주소 받기”에 체크해주시고 확인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일반 가정집이라면 자동으로 해주시면 되고 혹은 회사나 사무실에서는 각각 고유 고정 IP가 할당이 되어 있을 건데 해당 인터넷 관리 담당자에게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 가정집에서는 보통 기본적으로 위와 같이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방법을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3. 네트워크 초기화 (네트워크 재설정)
마지막 방법은 네트워크 초기화를 통하여, 네트워크를 재설정 하는 방법입니다.
네트워크 및 인터넷에서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초기화]를 클릭해줍니다.
네트워크 초기화를 클릭하신후 “지금 다시 설정”을 클릭하여, 네트워크 초기화를 진행해줍시다.
“네트워크 설정을 초기화할까요?” 메세지가 나타나면 “예”를 클릭하신후 재부팅을 해주시면 됩니다.
혹시 인터넷 드라이버가 설치가 안된것이라면 윈도우 10의 경우 윈도우 업데이트를 실행 해주시길 바라며
윈도우7이나 이하 버전의 경우 아래 게시글을 참고하셔서 인터넷 드라이버를 설치하시길 바랍니다.